3M 한국쓰리엠

SearchContact us


 


공기정화필터란 ?

자동차용 제품

 
공기정화필터란?
 
공기정화필터 장착차종
    장착법
 
FAQ
     

검색

 

제품 검색

문의

Contact us

 

 

많은 사람들이 차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에 따른 불편함들을 어쩔 수 없는 것이려니 하면서 덮어버리고 만다. 그중에서 많이 겪는 불편함 중의  대표적인 것이 차안의 더러운 공기를 그대로 마시고 있다는 사실이다. 최근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멕시코보다 20배 많다고 한다. 이에 차내의 공기가 일반적으로 대기오염도보다 10-20배 정도가 더 나쁜 것을 감안한다면 이는 실로 운전자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다.

1994년부터 우리나라의 각 자동차사들은 이런 오염으로부터 운전자들을 보호하기위해 에어컨/히터 시스템(HVAC system)에 항균정전 필터를 옵션 또는 기본사양으로 개발해서 적용하고 있다. 항균정전필터는 현재 승용차의 70% 이상이 적용되고 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차종으로는

 회사명

차종

현대자동차

EF 소나타, XG 그랜져, FO 트라제, 그랜져, 다이너스티, 베르나,산타페  XD, 아반테

대우자동차

누비라 I-II, 레간자, 빅 매그너스, 레조, 무쏘 (290 이상)

기아자동차

크레도스 I-II, 카니발, 카렌스, 엔터프라이즈, 옵티마, 스펙트라

삼성자동차

 SM-5

등이며 앞으로 개발될 거의 모든 승용차에 적용이 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차에 이러한 시스템이 있는것 조차 모르고 있다.  본 지면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차내에서 좀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실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향균정전필터의 기능

공기정화기능항균정전 필터는 차량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눈에 보이지 않은 미세입자 (먼지, 분진등) 또는 나쁜 냄새 및 가스등을 제거한다. 이러한 미세입자들은 차량내부로 들어와서 알레르기를 유발한다거나, HVAC System에 곰팡이 균등이 번식해 히터나 에어컨을 작동 시켰을때 불쾌한 냄새를 유발한다.  항균정전필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불쾌한 냄새는 제거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세입자로 인한 알레르기(눈물, 가려움증 등...)등을 없앨 수 있다. 또한 Combination필터를 사용하면 버스나 트럭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로 인한 나쁜냄새의 유입을 막아주어 신선한 공기를 유지해 준다.

  또한 항균정전필터는 차량공조시스템을 보해해 주는기능을 한다. 아래 사진은 필터를 장착한 차량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의 HVAC System(히터/에어컨 시스템)의 차이를 확연히 보여 주고 있다.
필터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은 외부의 불순한 공기가 차량 내부로 계속해서 유입되면서 HVAC에 곰팡이등이 쌓여 불쾌한 냄새를 유발 시킬 뿐만 아니라 히터/에어컨의 시스템 성능을 저하 시킨다.

항상 에어컨이나 히터의 바람방향을 외부공기 유입이 아닌 내부순환 모드로 설정해 놓은 운전자들이 많다 . 이것은 외부의 나쁜공기가 차량내부로 들어오는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랜시간 운전을하면 차량내부의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고 졸리워 진다.  또한 차량내부유리에 김서림이 쉽게 발생한다 항균정전 필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없이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다.  

 
>> 사진출처 : 한라공조          

항균정전 필터와 일반 에어 클리너(에어필터)의 차이점

사용전필터

KM사용후

 
필터를 교환시기가 넘도록 교환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증상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증상

문제점

에어컨이나 히터의 바람이 잘 나오지 않는다. HVAC System에 부하가 가서 모터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외부순환 모드로 했는데도 바람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

필터가 수명을 다 했기 때문에 차량내부로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다

외부순환 모드로 했는데도 김서림이 잘 제거되지
않는다. 

필터가 수명을 다 했기 때문에 차량내부로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다

필터를 장착 했는데도 불구하고 곰팡이 냄새가
난다.

필터가 수명을 다 했기 때문에 곰팡이, 먼지등이
층을 이루어 냄새가 발생한다

필터를 장착 했는데도 불구하고 배기가스 냄새가
들어온다.

Combination 필터가 아닌 일반 particle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항균정전 필터가 필요한 운전자 유형 및 환경

항균정전 필터는 여름철 에어
컨을 사용할때 뿐만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계속해서 차량에 장착해 주어야한다. 이것의 교환주기는 6개월 또는 12,000km 주행후이므로 엔진오일 2번 교환시 한번 교환해 주면 적절하다.

알레르기 체질의 운전자 : 히터나 에어컨을 작동하거나, 일반 외부공기 유입모드로 했을때 눈이 따갑거나 눈물이 난다거나 제채기를 하는 운전자.
어린이 동반 운전자 :   어린이들은 특히 공기에 민감하므로 어린이와 동반 운전이 많은 운전자는 반드시 장착해 주어야한다.
봄철 황사 및 꽃가루 :  황사 및 꽃가루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로 인해 인체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여름철 에어컨 가동시 : 에어컨 가동시 외부 유입공기나 실내순환공기 모두 보이지 않는 유해한 미세먼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필터를 반드시 설치해 주어야 한다.
가을철 낙엽 : 가을철 낙엽등의 조각들이 차량 HVAC 내부에 들어가서 곰팡이의 성장을 유발 할 수 있다.(실제 필터 교환시 확인 가능)
겨울철 히터 가동시 : 여름철 에어컨 가동시와 마찬가지의 문제가 있으므로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자료출처 : 한국쓰리엠 자동차제품부



3M Korea

자동차 보수 시장

 

이동


Copyright 3M 2000 | 법적 정보 | 3M 인터넷 개인 정보 관리 원칙